내 하루

소소하고 흥미로운 일상 :)

집밥, 베이킹

저렴한 홈 베이킹 장비 마련하기 - 반죽기

- 찐초록 2020. 5. 29. 00:16
728x90

저렴한 홈 베이킹 장비 마련하기 2탄, 반죽기 편이다.

1탄 오븐 편을 아직 안 보셨다면 아래 링크를 눌러주세요 :)

https://good-day7.tistory.com/4

 

 

지금 내가 말하고 있는 반죽기는 조그마한 핸드믹서가 아니다. 제빵 반죽을 할 수 있는 힘 좋은 스탠드형 반죽기다. (오른쪽 이미지)

 

좌) 핸디형 휘핑기 / 우) 스탠드형 반죽기

 

홈 베이킹에 저런 큰 반죽기라니? 굳이 저게 필요하나?라고 생각할 수 있다. 나도 처음에 그랬으니까. 나의 이런 생각은 손 반죽으로 모닝빵을 만들어 본 후 달라졌다. 그날 나는 작고 못생긴 모닝빵 4덩이와 내 손목을 바꿨다ㅠㅠ 파스를 덕지덕지 바른 손목을 주무르며 반죽기를 알아보기 시작했고 구입했다. 나는 '갓 구운 따끈한 빵'에 대한 환상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 꼭 제빵을 하고 싶었고 반죽기를 구매할 수밖에 없었다.

*나는 빵 종류는 안 만들고 쿠키나 케이크 종류만 만들 거야"라고 생각 중인 사람은 스탠드형 반죽기를 안 사도 된다. 핸디형 휘핑기로도 충분하다*

 

 

잠깐, 그냥 손 반죽으로 해도 되잖아?

결론부터 말하자면, 손 반죽 제빵도 가능하다. 하지만 빵 반죽은 일반적인 밀가루 반죽과는 성질이 좀 다르기 때문에 손 반죽 제빵이 힘들고 어려운 것이다.

빵 반죽의 핵심은 '글루텐'인데 이 글루텐을 얼마나 잘 형성하느냐가 관건이다. 글루텐을 잘 형성하기 위해서는 힘을 가해 오랫동안 반죽을 치대주면 되는데 그냥 조물조물 수준이 아닌 있는 힘껏 반죽을 찢고 접고 바닥에 내리치면서 전투적으로 해야 한다. 나와 같은 초보 베이커들은 경험도 요령도 없기에 더 고된 과정이다.(실제로 30분 넘게 손 반죽을 해봤지만 글루텐이 형성이 잘되지 않았다ㅠㅠ)

초반에는 반죽이 엄청 질척거리고 끈적거려서 애를 먹고 중반에 반죽이 어느 정도 정돈되면 버터를 넣는데 버터로 인해 풀어져 질척거리는 반죽과 또 씨름한다. 반죽의 양이 많아질수록 이 과정은 더욱더 힘들어진다.

손반죽 영상 참고 : https://www.youtube.com/watch?v=LKHopkg4eV0

 

 

 

대표적인 가정용 스탠드 반죽기

가정용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반죽기는 EGS 600, 스메그, 키친에이드, 켄우드, 스완 정도인 것 같다. 가격도 10만 원대부터 100만 원대까지 다양하다.

 

키친에이드, 켄우드, 스메그, 스완

 

1탄, "저렴한 홈 베이킹 장비 마련하기 - 오븐" 편에서도 말했지만 처음 시작하는 초보 홈베이킹은 비싼 장비부터 사지 않아도 된다. 앞으로 내가 베이킹을 얼마나 자주 할 것인지 알 수 없고 비싸고 성능 좋은 장비들은 나중에 천천히 바꿔도 늦지 않기 때문이다. 작은 핸드믹서에도 '반죽 날' 이 들어있는 걸 종종 본다. 핸드믹서로 빵 반죽을 한다면 모터 타는 냄새가 나며 금방 고장 나거나 반죽이 제대로 되지 않을 것이다. 대부분 핸드믹서는 작은 모터에 200-300 와트(W)이기 때문.

 

 

반죽기의 와트 (W)

와트(W)는 1초간 1줄(J)의 에너지 소비에 대한 전력, 즉 일률의 단위를 뜻하며, 1초에 1 줄(J) 만큼 일을 하는 일률을 1와트(W)라고 한다.

전자 제품의 라벨에 쓰여있는 와트(W)는 1초 동안 소비하는 전력량을 표시한 것이다. 와트 수(전력량)가 클수록 높은 전력을 소비하고 전기료가 더 많이 나오게 된다.

쉽게 말해 반죽기의 와트(W) 가 높으면 많은 전력을 소비하고, 돌아가는 힘도 좋다는 뜻. 제빵 반죽을 하려면 최소한 4-5쿼터 용량의 600 와트(W) 이상인 반죽기가 필요하다.

 

 

 

반죽기 비교

가격

- EGS 스탠드 믹서 600 : 약 23만 원

- 키친에이드 : 약 75만 원

- 켄우드 : 약 50만 원

- 스메그 : 약 76만 원

*EGS < 켄우드 < 키친에이드 < 스메그

 

용량

- EGS 스탠드 믹서 600 : 5.5L

- 키친에이드 : 약 4.8L (5쿼터)

- 켄우드 : 6.7L

- 스메그 : 약 4.8L (5쿼터)

* 키친에이드=스메그 < EGS < 켄우드

 

와트 (W)

- EGS 스탠드 믹서 600 : 600W (220v, 60hz)

- 키친에이드 : 315W (220v, 50/60hz)

- 켄우드 : 1200W (220v, 60hz)

- 스메그 : 800W (220v, 50/60hz)

*키친에이드 < EGS < 스메그 < 켄우드

 

 

기어식 모터, 벨트식 모터

단순히 와트로만 좋고 나쁨을 비교할 수 없고 모터의 방식 또한 참고해야 한다.

- 가격 : 기어식 모터 반죽기 > 벨트식 모터 반죽기

- 모터의 힘 : 기어식 모터 반죽기 > 벨트식 모터 반죽기

- 최대 용량 : 기어식 모터 반죽기 > 벨트식 모터 반죽기

*기어식 모터가 힘이 좋기 때문에 용량이 큰 반죽기에는 기어식 모터가 사용된다는 뜻. 가격도 기어식이 비싸다.

 

기어식 모터를 사용하는 반죽기는

- 베닉스, 키친에이드, 스파, 틴소... 그 외 대용량, 고가 반죽기 들

벨트식 모터를 사용하는 반죽기는

- EGS, 켄우드, 스완, 보쉬... 그 외 저가형 반죽기 들

 

와트만 비교해보면 켄우드(1200W) 가 제일 힘 좋은 반죽기 같으나, 벨트식 모터를 사용하고 있고 키친에이드(315W)가 제일 약한 반죽기 같으나, 기어식 모터를 사용하고 있다는 점. 그래서 단순히 와트만 비교해서 판단할 수 없다.

 

 

그래서 나의 선택은?

키친에이드 5쿼터 반죽기를 구매했고 다음과 같은 이유로 키친에이드를 선택했다.

1. 상태 좋고 저렴한 중고매물이 있었다.

2. 가정용 반죽기의 대표주자, 가장 많이 쓰인다.

3. 기어식 모터 방식의 반죽기이다.

4. 중고 거래가 활발하다. (수요가 많다)

우연히 좋은 가격에 중고로 살 수 있어서 빠르게 구매했지만, 그게 아니었다면 비싼 가격 때문에 새것을 사진 않았을 것이다. (아마 EGS나 스완 반죽기를 사지 않았을까..)

 

 

"나는 무조건 저렴한 반죽기가 필요하다!" 면
EGS 스탠드 믹서 600 이나, 브레드가든 스탠드믹서 PRO나 그냥 제빵기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결론

- 핸드믹서로는 빵 반죽 안 된다.

- 제빵을 하고 싶다면 스탠드형 반죽기가 필요하다. (600W 이상)

- 제빵 안 하고 쿠키나 케이크 종류만 만든다면 핸드믹서로 충분하다.

 

 

 

집에서 잘 사용하고 있는 '키친에이드 5쿼터 볼 리프트' 반죽기 리뷰는 조만간 새롭게 포스팅할 예정! 여기까지 "저렴한 홈 베이킹 장비 마련하기" 2탄, 반죽기 편이 마무리되었고 3탄은 '베이킹 필수 도구들' 입니다 ~ (아래 클릭!)

good-day7.tistory.com/28?category=1124403

 

 

 

728x90